서울특별시 한울타리HANULTAR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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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원가입약관

제 1 조 (목적)

이 약관은 서울특별시와 서울시가족센터(서울시다문화가족지원거점센터)가 제공하는 웹사이트("한울타리", www.mcfamily.or.kr) 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센터와 이용자와의 권리, 의무 및 책임사항, 기타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 2 조 (정의)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 "이용자"라 함은 센터의 "한울타리"에 접속하여 이 약관에 따라 "센터"와 이용계약을 체결하고 "센터"가 제공하는 "한울타리"를 이용하는 고객을 말합니다.
▨ "아이디(ID)"라 함은 "이용자"의 식별과 "한울타리" 이용을 위하여 "이용자"가 정하고 "한울타리"가 승인하는 문자와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 "비밀번호"라 함은 "이용자"가 부여 받은 "아이디"와 일치되는 "이용자"임을 확인하고 비밀보호를 위해 "이용자" 자신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 "게시물"이라 함은 "이용자"가 "한울타리"를 이용함에 있어 "한울타리"에 게시한 부호·문자·음성·음향·화상·동영상 등의 정보 형태의
글, 사진, 동영상 및 각종 파일과 링크 등을 의미합니다.

제 3 조 (약관의 게시와 개정)

1. "센터"는 이 약관의 내용을 "이용자"가 쉽게 알 수 있도록 서비스 초기 화면에 게시합니다.
2. "센터"는 "약관의규제에관한법률", "정보통신망이용촉진및정보보호등에관한법률(이하 "정보통신망법")" 등 관련법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이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3. "센터"가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적용일자 및 개정사유를 명시하여 현행약관과 함께 제1항의 방식에 따라 그 개정약관의 적용일자 30일 전부터
적용일자 전일까지 공지합니다. 다만, 이용자에게 불리한 약관의 개정의 경우에는 공지 외에 일정기간 한울타리 내 전자우편, 로그인시 동의창 등의
전자적 수단을 통해 따로 명확히 통지하도록 합니다.
4. "센터"가 전항에 따라 개정약관을 공지 또는 통지하면서 이용자에게 30일 기간 내에 의사표시를 하지 않으면 의사표시가 표명된 것으로 본다는 뜻을
명확하게 공지 또는 통지하였음에도 이용자가 명시적으로 거부의 의사표시를 하지 아니한 경우 이용자가 개정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5. 이용자가 개정약관의 적용에 동의하지 않는 경우 센터는 개정 약관의 내용을 적용할 수 없으며, 이 경우 이용자는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다만, 기존 약관을 적용할 수 없는 특별한 사정이 있는 경우에는 센터는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제 4 조 (약관의 해석)

1. "센터"는 개별 서비스에 대해서는 별도의 이용약관 및 정책을 둘 수 있으며, 해당 내용이 이 약관과 상충할 경우에는 별도의 이용약관 및 정책이
우선하여 적용됩니다.
2. 이 약관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이나 해석에 대해서는 별도의 이용약관 및 정책 및 관계법령 또는 상관례에 따릅니다.

제 5 조 (이용계약 체결)

1. 이용계약은 "이용자"가 되고자 하는 자(이하 "가입신청자")가 약관의 내용에 대하여 동의를 한 다음 회원가입신청을 하고 "센터"가 이러한 신청에 대하여
승낙함으로써 체결됩니다.
2. "센터"는 "가입신청자"의 신청에 대하여 "한울타리" 이용을 승낙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센터"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는
승낙을 하지 않거나 사후에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 가입신청자가 이 약관에 의하여 이전에 회원자격을 상실한 적이 있는 경우, 단 "센터"의 이용자 재가입 승낙을 얻은 경우에는 예외로 함.
▨ 실명이 아니거나 타인의 명의를 이용한 경우
▨ 허위의 정보를 기재하거나, "센터"가 제시하는 내용을 기재하지 않은 경우 ▨ 이용자의 귀책사유로 인하여 승인이 불가능하거나 기타 규정한 제반 사항을 위반하며 신청하는 경우
3. 제1항에 따른 신청에 있어 "센터"는 "이용자"의 종류에 따라 전문기관을 통한 실명확인 및 본인인증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4. "이용자"는 서비스 관련 설비의 여유가 없거나, 기술상 또는 업무상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승낙을 유보할 수 있습니다.
5. 제2항과 제4항에 따라 회원가입신청의 승낙을 하지 아니하거나 유보한 경우, "이용자"는 원칙적으로 이를 가입신청자에게 알리도록 합니다.
6. 이용계약의 성립 시기는 "센터"가 가입완료를 신청절차 상에서 표시한 시점으로 합니다.
7. "센터"는 "이용자"에 대해 센터정책에 따라 등급별로 구분하여 이용시간, 이용횟수, 서비스 메뉴 등을 세분하여 이용에 차등을 둘 수 있습니다.

제 6 조 (회원정보의 변경)

1. "이용자"는 개인정보관리화면을 통하여 언제든지 본인의 개인정보를 열람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서비스 관리를 위해 필요한 실명, 아이디 등은 수정이 불가능합니다.
2. "이용자"는 회원가입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온라인으로 수정을 하거나 전자우편 기타 방법으로 "센터"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3. 제2항의 변경사항을 "센터"에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센터"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 7 조 (개인정보보호 의무)

"센터"는 "정보통신망법" 등 관계 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개인정보의 보호 및 사용에 대해서는 관련법 및 "센터"의 개인정보취급방침이 적용됩니다.
다만, "한울타리" 이외의 링크된 사이트에서는 "센터"의 개인정보취급방침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제 8 조 ("이용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1. "이용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이용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가 이용하도록 하여서는 안 됩니다.
2. "센터"는 "이용자"의 "아이디"가 개인정보 유출 우려가 있거나, 반사회적 또는 미풍양속에 어긋나거나 "한울타리"의 운영자로 오인한 우려가 있는 경우,
해당 "아이디"의 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3. "이용자"는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에는 이를 즉시 "센터"에 통지하고 "센터"의 안내에 따라야 합니다.
4. 제3항의 경우에 해당 "이용자"가 "센터"에 그 사실을 통지하지 않거나, 통지한 경우에도 "센터"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회사"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 9 조 ("이용자"에 대한 통지)

1. "센터"는 관련법과 이 약관이 금지하거나 미풍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계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여 노력합니다.
2. "센터"는 "이용자"가 안전하게 "한울타리"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며 개인정보취급방침을 공시하고 준수합니다.
3. "센터"는 서비스이용과 관련하여 발생하는 이용자의 불만을 적절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필요한 인력 및 시스템을 구비합니다.
4. "센터"는 서비스이용과 관련하여 "이용자"로부터 제기된 의견이나 불만이 정당하다고 인정할 경우에는 이를 처리하여야 합니다. "이용자"가 제기한
의견이나 불만사항에 대해서는 게시판을 활용하거나 전자우편 등을 통하여 "이용자"에게 처리과정 및 결과를 전달합니다.

제 10 조 ("센터"의 의무)

1. "센터"는 관련법과 이 약관이 금지하거나 미풍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계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여 노력합니다.
2. "센터"는 "이용자"가 안전하게 "한울타리"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며 개인정보취급방침을 공시하고 준수합니다.
3. "센터"는 서비스이용과 관련하여 발생하는 이용자의 불만을 적절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필요한 인력 및 시스템을 구비합니다.
4. "센터"는 서비스이용과 관련하여 "이용자"로부터 제기된 의견이나 불만이 정당하다고 인정할 경우에는 이를 처리하여야 합니다. "이용자"가 제기한
의견이나 불만사항에 대해서는 게시판을 활용하거나 전자우편 등을 통하여 "이용자"에게 처리과정 및 결과를 전달합니다.

제 11 조 ("이용자"의 의무)

1. "이용자"는 다음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 신청 또는 변경 시 허위내용의 등록
▨ 타인의 정보도용
▨ "센터"가 게시한 정보의 변경
▨ "센터"가 정한 정보 이외의 정보(컴퓨터 프로그램 등) 등의 송신 또는 게시
▨ "센터"와 기타 제3자의 저작권 등 지적재산권에 대한 침해
▨ "센터" 및 기타 제3자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 외설 또는 폭력적인 메시지, 화상, 음성, 기타 공서양속에 반하는 정보를 "한울타리"에 공개 또는 게시하는 행위
▨ 센터의 동의 없이 영리를 목적으로 "한울타리"를 사용하는 행위
▨ 기타 불법적이거나 부당한 행위
2. "이용자"는 관계법, 이 약관의 규정, 이용안내 및 서비스와 관련하여 공지한 주의사항, "센터"가 통지하는 사항 등을 준수하여야 하며,
기타 "회사"의 업무에 방해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제 12 조 (서비스의 제공 등)

1. 회사는 회원에게 아래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검색 서비스
▨ 개방형 서비스
▨ 게시판형 서비스
▨ 기타 "센터"가 추가 개발하거나 다른 회사와의 제휴계약 등을 통해 "이용자"에게 제공하는 일체의 서비스
2. 센터는 "서비스"를 일정범위로 분할하여 각 범위 별로 이용가능시간을 별도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경우에는 그 내용을 사전에 공지합니다.
3. "서비스"는 연중무휴, 1일 24시간 제공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4. "센터"는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 교체 및 고장, 통신두절 또는 운영상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 "서비스"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센터"는 제9조["이용자"에 대한 통지]에 정한 방법으로 "이용자"에게 통지합니다.
다만, "센터"가 사전에 통지할 수 없는 부득이한 사유가 있는 경우 사후에 통지할 수 있습니다.
5. "센터"는 서비스의 제공에 필요한 경우 정기점검을 실시할 수 있으며, 정기점검시간은 서비스제공화면에 공지한 바에 따릅니다.

제 13 조 ("서비스"의 변경)

1. "센터"는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에 운영상, 기술상의 필요에 따라 제공하고 있는 전부 또는 일부 "서비스"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2. "서비스"의 내용, 이용방법, 이용시간에 대하여 변경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유, 변경될 서비스의 내용 및 제공일자 등은
그 변경 전에 해당 서비스 초기화면에 게시하여야 합니다.

제 14 조 (정보의 제공 및 광고의 게재)

1. "센터"는 "이용자"가 "한울타리" 이용 중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다양한 정보를 공지사항이나 전자우편 등의 방법으로 "이용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용자"는 언제든지 전자우편에 대해서 수신 거절을 할 수 있습니다.
2. "센터"는 "한울타리"의 운영과 관련하여 서비스 화면, 홈페이지, 전자우편 등에 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 광고가 게재된 전자우편을 수신한
"이용자"는 수신거절을 "센터"에게 할 수 있습니다.
3. "이용자"는 센터가 제공하는 서비스와 관련하여 게시물 또는 기타 정보를 변경, 수정, 제한하는 등의 조치를 취하지 않습니다.

제 15 조 ("게시물"의 저작권)

1. "이용자"가 "한울타리" 내에 게시한 "게시물"의 저작권은 해당 게시물의 저작자에게 귀속됩니다.
2. "이용자"가 "한울타리" 내에 게시하는 "게시물"은 검색결과 내지 "서비스" 및 관련 프로모션 등에 노출될 수 있으며, 해당 노출을 위해 필요한
범위 내에서는 일부 수정, 복제, 편집되어 게시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센터는 저작권법 규정을 준수하며, "이용자"는 언제든지 고객센터 또는
"한울타리" 내 관리기능을 통해 해당 게시물에 대해 삭제, 검색결과 제외, 비공개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3. "센터"는 제2항 이외의 방법으로 "이용자"의 "게시물"을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전화, 팩스, 전자우편 등을 통해 사전에
"이용자"의 동의를 얻어야 합니다.

제 16 조 ("게시물"의 관리)

1. "이용자"의 "게시물"이 "정보통신망법" 및 "저작권법"등 관련법에 위반되는 내용을 포함하는 경우, 권리자는 관련법이 정한 절차에 따라 해당
"게시물"의 게시중단 및 삭제 등을 요청할 수 있으며, "센터"는 관련법에 따라 조치를 취하여야 합니다.
2. "센터"는 전항에 따른 권리자의 요청이 없는 경우라도 권리침해가 인정될 만한 사유가 있거나 기타 센터 정책 및 관련법에 위반되는 경우에는 관련법에
따라 해당 "게시물"에 대해 임시조치 등을 취할 수 있습니다.
3. 본 조에 따른 세부절차는 "정보통신망법" 및 "저작권법"이 규정한 범위 내에서 "센터"가 정한 게시중단요청에 따릅니다.

제 17 조 (권리의 귀속)

1. "한울타리"에 대한 저작권 및 지적재산권은 "센터"에 귀속됩니다. 단, "이용자"의 "게시물" 및 제휴계약에 따라 제공된 저작물 등은 제외합니다.
2. "센터"는 서비스와 관련하여 "이용자"에게 "센터"가 정한 이용조건에 따라 계정, "아이디", 콘텐츠 등을 이용할 수 있는 이용권만을 부여하며,
"이용자"는 이를 양도, 판매, 담보제공 등의 처분행위를 할 수 없습니다.

제 18 조 (계약해제, 해지 등)

1. "이용자"는 언제든지 한울타리 화면 하단의 고객센터 또는 내 정보 관리 메뉴 등을 통하여 이용계약 해지 신청을 할 수 있으며,
"센터"는 관련법 등이 정하는 바에 따라 이를 즉시 처리하여야 합니다.
2. "이용자"가 계약을 해지할 경우, 관련법 및 개인정보취급방침에 따라 "센터"가 회원정보를 보유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해지 즉시
"이용자"의 모든 데이터는 소멸됩니다.
3. "이용자"가 계약을 해지하는 경우, "이용자"가 작성한 게시물 일체는 삭제됩니다.

제 19 조 (이용제한 등)

1. "센터"는 "이용자"가 이 약관의 의무를 위반하거나 "한울타리"의 정상적인 운영을 방해한 경우, 경고, 일시정지, 영구이용정지 등으로
"서비스" 이용을 단계적으로 제한할 수 있습니다.
2. "센터"는 "이용자"가 계속해서 로그인하지 않는 경우, 회원정보의 보호 및 운영의 효율성을 위해 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3. "센터"는 본 조의 이용제한 범위 내에서 제한의 조건 및 세부내용은 이용제한정책 및 개별 서비스상의 운영정책에서 정하는 바에 의합니다.
4. 본 조에 따라 "한울타리" 이용을 제한하거나 계약을 해지하는 경우에는 "센터"는 제9조["이용자"에 대한 통지]에 따라 통지합니다.
5. "이용자"는 본 조에 따른 이용제한 등에 대해 "센터"가 정한 절차에 따라 이의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이의가 정당하다고 "센터"가 인정하는 경우
"센터"는 즉시 "한울타리"의 이용을 재개합니다.

제 20 조 (책임제한)

1. "센터"는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에 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2. "센터"는 "이용자"의 귀책사유로 인한 "한울타리" 이용의 장애에 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3. "센터"는 "이용자"가 "한울타리"와 관련하여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신뢰도, 정확성 등의 내용에 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4. "센터"는 "이용자" 간 또는 "이용자"와 제3자 상호간에 "한울타리"를 매개로 하여 거래 등을 한 경우에는 책임이 면제됩니다.
5. "센터"는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관련법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 21 조 (준거법 및 재판관할)

1. "센터"와 "이용자" 간 제기된 소송은 대한민국법을 준거법으로 합니다.
2. "센터"와 "이용자"간 발생한 분쟁에 관한 소송은 교육복지담당관 소재지를 관할하는 법원을 관할법원으로 한다.

부칙

이 약관은 2014년 4월 19일부터 적용됩니다.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동의(필수)

서울시가족센터에서 취급하는 모든 개인정보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조 등 관련 법령상의 개인정보보호 규정을 준수하여 수집ㆍ보유ㆍ처리한다. 서울시가족센터에서 (이하 ‘<서울시센터>’)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이용자의 개인정보보호 및 권익을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이용자의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처리방침을 운영한다.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통하여 공지한다.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 동의
1. 개인정보의 수집·이용 목적

홈페이지 회원 가입 및 관리: 회원 가입의사 확인,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 회원자격 유지・관리, 제한적 본인확인제 시행에 따른 본인확인, 서비스 부정이용 방지,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 처리 시 법정대리인의 동의여부 확인, 각종 고지・통지, 고충처리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한다.

2.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필수) 아이디, 비밀번호, 이름, 출신국, 성별, 이메일, 휴대폰번호, 주소
(선택) 연령, 관심지역

3. 개인정보의 보유·이용 기간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 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 시에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한다.

4. 동의거부 권리 및 불이익 내용

개인정보 수집 이용에 대한 동의를 거부할 권리가 있으며, 동의 거부 시 회원가입이 제한됩니다.

서울시가족센터에서 취급하는 모든 개인정보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조 등 관련 법령상의 개인정보보호 규정을 준수하여 수집ㆍ보유ㆍ처리한다. 서울시가족센터에서 (이하 ‘<서울시센터>’)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이용자의 개인정보보호 및 권익을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이용자의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처리방침을 운영한다.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통하여 공지한다.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목적, 처리 및 보유기간, 보안조치)
1. 개인정보의 처리목적

<서울시센터>는 소관 업무 수행 및 민원처리 등 목적으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있으며 각 부서에서 운영하는 소관 홈페이지에 게재하여 정보주체가 확인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가. 이용자 등록 및 관리, 서비스 신청: 서비스 이용의사 확인,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 제한적 본인확인제 시행에 따른 본인확인, 서비스 이용자격 유지・관리, 서비스 부정이용 방지,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 처리 시 법정대리인의 동의여부 확인, 각종 고지・통지, 고충처리, 서비스 이용이력 관리, 응급상황의 대처, 중요사항에 대한 고지, 욕구 및 만족도조사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한다.
나. 자원봉사자 관리: 자원봉사자 모집, 교육, 배치, VMS 등록정보 관리(자원봉사활동 내용 및 실적, 인증서 발급) 등 자원봉사관리센터의 업무수행에 필요한 개인정보를 처리한다.
다. 운영위원회, 자문위원회 운영: 운영위원회의 구성 및 운영에 필요한 개인정보와 센터 운영규정에 따라 광역기관 가족서비스의 질 향상과 개선을 위한 자문위원회 운영에 필요한 개인정보를 처리한다.
라. 강사관리: 교육, 상담 등의 운영에 필요한 강사 모집, 선발, 사례비 지급, 전력조회 등에 필요한 개인정보를 처리한다.
마. 직원관리: 신규직원 채용에 필요한 개인정보를 처리한다. 고용계약에 포함된 개인정보를 임금지급, 복지제공, 교육신청 등을 위해 이용한다. 출입시스템에 의하여 직원의 출입정보가 기록되며, 사업안내, 업무연락 등을 위해 직원의 이름, 부서, 직위, 전화번호, 팩스번호, 이메일주소 등이 공개된다.
바. 민원 및 고충처리: 이용자의 민원 및 고충처리를 위해 민원사항 확인, 사실조사를 위한 연락・통지, 처리결과 통보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한다.
사. 홈페이지 관리: 회원 가입의사 확인,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 회원자격 유지・관리, 제한적 본인확인제 시행에 따른 본인확인, 서비스 부정이용 방지,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 처리 시 법정대리인의 동의여부 확인, 각종 고지・통지, 고충처리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한다.
아. 후원관리: 후원금 및 후원물품 관리, 영수증 발급 등 업무에 필요한 개인정보를 처리한다.

2.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기간

가. <서울시센터>에서 처리하는 개인정보는 수집·이용 목적으로 명시한 범위 내에서 처리하며, 개인정보보호법 및 관련 법령에서 정하는 보유기간을 준수하여 이행한다.
나. <서울시센터>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 시에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한다.

순번 구분 운영근거/처리목적 개인정보파일명 보유기간
1 이용자 관리,
서비스 신청
개인정보보호법 제15조(개인정보의 수집・이용) 1항2호, 개인정보보호법 제23조 (민감정보의 처리 제한)2호, 개인정보보호법 제24조 (고유식별정보의 처리 제한) 1항2호 이용자 등록 및 관리, 서비스신청 ∙필수항목: 성명, 생년월일, 주소, 연락처, 이메일, 직업, 가족관계, 서비스 이용정보, 출신국
∙선택항목: 가족상담서비스
서비스 종료 후 5년까지 정보
2 자원봉사자 관리 자원봉사활동 확인서발급 ∙성명, 주소, 연락처, 이메일 주체의 개인정보 보유 및 이용기간 거부 요청이 있을 시까지
3 운영위원회,
자문위원회 운영
민원사무처리에관한법률 시행령 제8조 위원회 활동경력 증명서 및 회의비 지급 ∙이력서, 신분증 사본, 통장사본
4 강사관리 민원사무처리에관한법률 시행령 제8조 강사경력 증명서 발급, 강사비 지급, 전력조회 ∙이력서, 통장사본, 경력증명서, 자격증 사본, 신분증 사본, 범죄경력조회 회보서
5 직원관리 민원사무처리에관한법률 시행령 제8조, 소득세법 제143조 직원 관리 및 보험가입, 경력증명서 발급 ∙신규직원 채용에 필요한 개인정보:이력서, 자기소개서, 성적증명서, 자격증 사본
∙고용계약에 포함된 개인정보
∙직원의 출입정보, 업무망의 접속 기록, 홍보, 업무연락을 위해 직원 이름, 부서, 직위, 전화번호, 팩스번호, 이메일 주소
6 민원 및 고충처리 민원사무처리에관한법률 시행령 제8조, 민원사무처리에관한법률 시행규칙 제2조 민원접수 및 처리 관리 성명, 주소, 연락처, 이메일 3년
7 홈페이지 관리 통신비밀보호법/신규 서비스 개발 및 맞춤 서비스 제공, 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 제공 IP주소, 쿠키, MAC주소, 아이디 및 비밀번호, 이메일주소, 정보주체 자격정보, 서비스 이용기록, 방문기록, 불량 이용기록 등 회원탈퇴 시까지
8 홈페이지 회원관리 개인정보보호법 제15조(개인정보의 수집・이용) ∙필수항목: 아이디, 비밀번호, 이름, 출신국, 이메일, 휴대폰 번호, 주소
∙선택항목: 연령, 관심지역
탈퇴 시 파기
9 CCTV 영상정보 처리관리 시설안전 및 화재예방 CCTV 영상정보 촬영물 촬영 시 부터 30일
10 후원관리 사회복지법인 및 사회복지시설 재무·회계 규칙 제4장의2 후원금의 관리 후원자 및 피후원자 성명, 연락처, 계좌번호, 후원종류, 후원금액, 후원방법, 생년월일 등 후원 관련 업무 처리를 위해 필요한 개인정보 등 후원 철회 시 까지
3. 홈페이지에서 운영하는 보안조치

가. 홈페이지의 보안 또는 지속적인 서비스를 위해, <서울시센터>는 네트워크 트래픽의 통제(Monitor)는 물론 불법적으로 정보를 변경하는 등의 시도를 탐지하기 위해 여러 가지 보안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나. <서울시센터>가 운영하는 홈페이지의 링크 또는 배너를 클릭하여, 외부기관 홈페이지로 이동할 시 해당 홈페이지는 해당 사이트에서 게시한 개인정보 처리방침이 적용되므로 방문한 해당 홈페이지의 개인정보 처리방침에 유의한다.

제2조(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1. <서울시센터>가 수집·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이용자의 동의 없이는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으며, 다음의 경우에는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있다.

가. 정보주체로부터 별도의 동의를 받는 경우
나.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다. 정보주체 또는 그 법정대리인이 의사표시를 할 수 없는 상태에 있거나 주소불명 등으로 사전 동의를 받을 수 없는 경우로서 명백히 정보주체 또는 제3자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라. 통계작성 및 학술연구 등의 목적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는 형태로 개인정보를 제공하는 경우
마. 개인정보를 목적 외의 용도로 이용하거나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아니하면 다른 법률에서 정하는 소관 업무를 수행할 수 없는 경우로서 보호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친 경우
바. 조약, 그 밖의 국제협정의 이행을 위하여 외국정부 또는 국제기구에 제공이 필요한 경우
사. 범죄의 수사와 공소의 제기 및 유지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
아. 법원의 재판업무 수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자. 형 및 감호, 보호처분의 집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2. <서울시센터>가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는 경우 다음의 항목을 정보주체에게 알린 후 동의를 받는다.

가.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
나,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이용 목적
다. 제공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라.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보유 및 이용 기간
마. 동의를 거부할 권리가 있다는 사실 및 동의 거부에 따른 불이익이 있는 경우에는 그 불이익의 내용

제3조(개인정보 처리의 위탁에 관한 사항)
1. <서울시센터>는 원칙적으로 이용자의 동의 없이 해당 개인정보의 처리를 타인에게 위탁하지 않는다. 다만, 개인정보의 처리목적 범위 내 에서 또는 이용자의 동의를 받아 위탁계약 시 개인정보보호 관련 법규의 준수, 개인정보에 관한 제3자 제공 금지 및 책임부담 등을 명확히 규정한다. 2. <서울시센터>는 원칙적으로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 처리하며, 이용자의 사전 동의 없이는 본래의 범위를 초과하여 처리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는다. 3. <서울시센터>는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한다.
연번 시스템명 위탁업체 위탁담당자 위탁업무내용 위탁기간
1 패밀리서울
홈페이지
스컹크웍스스튜디오 담당자: 김명직
070-4189-9144
시스템 유지보수 및 운영 유지보수기간
2 한울타리
홈페이지
제4조(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행사방법)
1. 정보주체는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다.

가. 개인정보 열람요구
나.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다. 삭제요구
라. 처리정지 요구

2.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개인정보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8호 서식에 따라 작성 후 서면,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할 수 있으며, <서울시센터>가 처리하는 이용자의 개인정보에 대해 지체없이 조치한다. 3.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해당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할 수 없다. 4.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에게 위임받은 경우 등 대리인을 통하여 제출하여야 한다. 이 경우 개인정보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여야 한다. 5. 개인정보 열람 및 처리정지 요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35조 제4항, 제37조 제2항에 의하여 정보주체의 권리가 제한될 수 있다. 6. 개인정보의 정정 및 삭제 요구는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다. 7. 정보주체 권리에 따른 열람의 요구, 정정·삭제의 요구, 처리정지의 요구 시 열람 등 요구를 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를 확인하여야 한다. 위 사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정보주체로부터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할 수 있다.

* [개인정보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8호] 개인정보(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 요구서
* [개인정보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위임장

제5조(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1. <서울시센터> 홈페이지 등을 운영하는데 있어 해당 서버가 이용자의 컴퓨터로 소량의 ‘쿠키(cookie)’ 정보가 저장될 수 있으며 이에 이용자는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에 대해 거부할 권리를 행사할 수 있다.

※ 웹브라우저 상단의 [도구] → [인터넷 옵션] → 개인정보 메뉴의 [고급] → 쿠키 차단 설정

제6조(개인정보의 파기 절차 및 방법)
1. <서울시센터>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개인정보는 지체없이 파기한다. 다만, 다른 법령에 따라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한다. 2. 파기 절차

- <서울시센터>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 개인정보 파기계획을 수립하여 파기한다.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달성,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보유기간이 경과했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된 후 내부 방침 및 관련 법령에 따라 파기한다. 다만, 다른 법령에 따라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한다.

3. 파기 기한 및 파기 방법

가. 전자적 파일 형태인 경우: 개인정보를 삭제한 후 복구 및 재생되지 않도록 로우레밸포멧(Low Level Format) 등의 방법을 이용하여 파기
나. 전자적 파일의 형태 외의 기록물, 인쇄물, 서면, 그 밖의 기록매체인 경우: 해당 부분을 완전 파괴 (소각·파쇄 등)

제7조(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1. <서울시센터>는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 관리적, 물리적 조치를 하여야 한다.

가.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기준」(행정안전부고시)에 의거하여 내부관리계획을 수립 및 시행한다.
나. 개인정보 취급자는 반드시 필요한 인원을 최소화하고 지정·관리 하며, 정기적인 교육을 시행한다.
다.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 변경, 말소를 통해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을 통제 및 침입차단시스템과 침입방지시스템을 이용해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한다.
라.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웹 로그, 요약정보 등)을 최소 1년 이상 보관, 관리한다.
마.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암호화 되어 저장 및 관리되어야 한다. 또한 중요한 데이터는 저장 및 전송 시 암호화하여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한다.
바.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점검을 하여야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 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한다.

제8조(권익침해 구제방법)
1. 정보주체는 아래의 기관에 대해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피해구제, 상담 등을 문의할 수 있다. <서울시센터>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대해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 시 아래의 기관에 문의할 수 있다.

가.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http://www.privacy.kisa.or.kr/ : 국번 없이 118
나.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http://www.kopico.go.kr/ : 02-2100-2499
다. 대검찰청 사이버수사과 http://www.spo.go.kr/ : 1301
라.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http://cyberbureau.police.go.kr/ : 국번 없이 182

2. 「개인정보보호법」 제35조(개인정보의 열람), 제36조(개인정보의 정정·삭제), 제37조(개인정보의 처리정지 등)의 규정에 의한 요구에 대하여 공공기관의 장이 행한 처분 또는 부작위로 인하여 권리 또는 이익의 침해를 받은 자는 행정심판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 행정심판을 청구할 수 있다.

※ 행정심판에 대해 자세한 사항은 중앙행정심판위원회(http://www.simpan.go.kr/) 참고

3. 개인정보보호 및 처리와 관련한 문의는 한국인터넷진흥원에서 운영하는 118 고객센터를 이용하여 상담받을 수 있다.

※ 전화문의: 국번 없이 118(ARS 내선2번), 전자우편문의: privacyclean@kisa.or.kr

제9조(개인정보 열람청구)
1.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아래의 부서에 할 수 있고, <서울시센터>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청구를 신속하게 처리하여야 한다.

※ 개인정보 열람청구 접수·처리부서: 기획총괄팀 [전화번호 02-318-8160, 팩스 070-7469-0228]

2. 정보주체는 제1항의 열람청구 접수․처리부서 이외에, 행정안전부의 ‘개인정보보호 종합포털’ 웹사이트를 통해 개인정보 열람청구를 할 수 있다.

※ 개인정보보호 종합포털(www.privacy.go.kr) → 개인정보민원 → 개인정보의 열람 등 요구(공공아이핀을 통한 실명인증 필요)

제10조(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등 연락처)
구분 부서명 성명 직급 연락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 홍 우 정 센터장 전 화: 070-7467-8180
이메일: sfamilyc@hanmail.net
F A X: 070-7469-0228
분야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운영/자문위원회
직원관리
민원 및 고충처리
영상정보처리기기 관리
사무국 신 유 경 사무국장 전 화: 02-318-8160
이메일: sfamilyc@hanmail.net
F A X: 070-7469-0228
패밀리서울사이트관리(이용자관리, 서비스신청)
강사관리
상담사관리
민원 및 고충처리
가족서비스과 임 한 나 과장 전 화: 02-318-8168
이메일: sfamilyc@hanmail.net
F A X: 070-7469-0228
한울타사이트관리(이용자관리, 서비스신청)
민원 및 고충처리
강사관리
후원관리
센터지원과 이 윤 정 과장 전 화: 02-318-8167
이메일: sfamilyc@hanmail.net
F A X: 070-7469-0228
개인정보보호 실무담당자 기획총괄팀 명 인 영 팀장 전 화: 02-318-8160
이메일: sfamilyc@hanmail.net
F A X: 070-7469-0228
※ 인사이동 등에 따라 개인정보취급자의 업무가 변경되는 경우에는 이관 조치를 철저히 수행하며,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권한을 변경 또는 말소한다.
제11조(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운영)
1. <서울시센터>는 아래와 같이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운영한다.

가.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근거・목적: <서울시센터>의 시설안전・화재예방
나. 설치 대수, 설치 위치, 촬영범위: 기관 1, 2층 로비 등 주요시설물을 촬영범위로 2대 설치
다. 관리책임자, 담당부서 및 영상정보에 대한 접근권한자: 기획총괄팀 팀장
라. 영상정보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처리방법
①촬영시간: 24시간 촬영
②보관기간: 촬영 시부터 30일
③보관장소 및 처리방법: 기획총괄팀 영상정보처리 관리기기 보관・처리
마. 영상정보 확인 방법 및 장소: 관리책임자(기획총괄팀 전화번호 02-318-8160, 팩스 070-7469-0228)에 요구
바.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 개인영상정보 열람・존재확인 청구서로 신청하여야 하며, 정보주체 자신이 촬영된 경우 또는 명백히 정보주체의 생명・신체・재산 이익을 위해 필요한 경우에 한해 열람을 허용한다.
사. 영상정보 보호를 위한 기술적・관리적・물리적 조치: 내부관리계획 수립, 접근통제 및 접근권한 제한, 영상정보의 안전한 저장・전송기술 적용, 처리기록 보관 및 위・변조 방지조치, 보관시설 마련 및 잠금장치 설치 등의 조치를 한다.

제12조(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
1.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24년 3월 18일부터 적용한다.
첨부

서울시가족센터 개인정보 보호조치 내부관리계획 다운로드


변경이력

2022. 5. 9. ~ 2022. 10. 24. 서울시가족센터 개인정보 처리방침 신구비교표

2022. 10. 25. ~ 2023. 5. 30. 서울시가족센터 개인정보 처리방침 신구비교표

2023. 5. 31. ~ 2023. 11. 15. 서울시가족센터 개인정보 처리방침 신구비교표

2023. 11. 16. ~ 2024. 3. 17. 서울시가족센터 개인정보 처리방침 신구비교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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